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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책&영화&음악

소매유통경영 월마트에서 아마존까지

by 삼국지천하 2020.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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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생활 패턴이 변하면서 유통업계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업태 간의 명암이 갈리고, 나아가 양자간의 융합과 절충을 통한 새로운 옴니채널 소매유통에 대한 도전이 계속 되고있다. 

 

이 책은 최근의 세계 유통 동향과 우수한 소매업체들의 소매경영 분야별 성공 사례들을 제시하여,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유통 및 소매경영의 요체를 이해하고 핵심 전문 역량을 습득하려는 독자들에게는 매우 유익할 것이다.

 

목차
PART 01 소매세계

Chapter 01 소매 세계로의 안내

Ⅰ. 소매업이란 무엇인가
1. 공급체인 내 소매업체의 역할
2. 소매업체의 가치 창출
3. 유통채널 활동 비용
4. 소매업체들은 도매와 생산 활동을 수행한다
5. 전세계적으로 유통채널들의 차이점

Ⅱ. 소매업의 경제적, 사회적 중요성
1. 선진국에서의 역할
2. 개발도상국에서의 역할 - 피라미드의 하부
3. 사회에서의 역할

Ⅲ. 소매업과 소매업체들의 중요성 증가
1. 소매산업의 진화
2. 정보시스템의 역할

Ⅳ. 경영과 창업의 기회들
1. 경영 기회
2. 창업 기회

V. 소매경영의 의사결정 과정
1. 소매세계의 이해 - 제 1부
2. 소매전략의 개발 - 제 2부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02 소매업체 유형(소매업태)

Ⅰ. 소매업체의 특성
1. 상품의 형태
2. 상품의 다양성 및 구색의 전문성
3. 제공되는 고객 서비스 수준
4. 상품 및 서비스의 폭과 깊이에 따른 가격과 비용

Ⅱ. 식품 소매업체
1. 슈퍼마켓
2. 슈퍼센터
3. 창고형 클럽
4. 편의점
5. 온라인 식품 소매업체

Ⅲ. 일반상품 소매업체
1. 백화점
2. 종합할인점
3. 카테고리 전문점
4. 전문점
5. 드럭스토어
6. 초가치 소매업체
7. 상설할인 소매업체

Ⅳ. 서비스 소매업체
1. 서비스 소매업체와 상품 소매업체의 차이점

V. 소유권의 형태
1. 독립적인 단일점포 소매업체
2. 기업형 소매체인
3. 프랜차이즈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03 복합채널과 옴니채널 소매

Ⅰ. 소매 채널의 상대적 강점
1. 매장 소매
2. 인터넷 소매
3. 모바일 소매
4. 소셜 소매
5. 카탈로그 및 기타 비매장 채널

Ⅱ.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소매업체들이 직면하는 기회

Ⅲ.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소매업체들이 직면하는 도전들
1.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공급체인 및 정보시스템
2. 채널 전반에 걸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3. 상품 구색
4. 가격 책정
5. 채널 이동 감소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04 고객 구매 행동

Ⅰ. 구매 과정
1. 욕구 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의 평가: 다속성 태도모델
4.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
5. 구매 후 평가

Ⅱ.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포괄적 문제해결
2. 제한적 문제해결
3. 습관적 문제해결

Ⅲ.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1. 경제
2. 가족
3. 준거 집단
4. 문화

Ⅳ. 시장 세분화
1. 세분 시장의 평가기준
2. 시장 세분화 접근법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PART 02 소매 전략

Chapter 05 소매시장전략

Ⅰ. 소매전략이란 무엇인가
1. 소매전략의 정의

Ⅱ. 소매시장전략의 핵심 개념
1. 표적시장과 소매업태
2.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구축
3. 고객과의 관계-고객충성도
4. 협력업체들과의 관계
5. 내부운영 효율성
6. 경쟁우위의 다양한 원천

Ⅲ. 성장전략
1. 시장침투
2. 시장확장
3. 소매업태 개발
4. 다각화
5. 전략적 기회와 경쟁우위

Ⅳ. 국제적인 성장 기회
1. 국제시장의 매력도
2. 국제적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
3. 진입전략

Ⅴ. 전략적 소매계획 과정
1. 제1단계: 사업의 미션을 정의하라
2. 제2단계: SWOT 분석을 수행하라.
3. 제3단계: 전략적 기회를 파악하라
4. 제4단계: 전략적 기회를 평가하라
5. 제5단계: 세부목표를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라
6. 제6단계: 전략수행을 위해 소매믹스를 개발하라
7. 제7단계: 성과를 평가하고 조정하라
8. 실제 세계의 전략적 계획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06 재무전략

Ⅰ. 목표 그리고 목적
1. 재무적 목표
2. 사회적 목표
3. 개인적 목표

Ⅱ. 전략적 이익모델
1. 이익마진 관리경로
2. 자산회전 관리경로
3. 이익마진 관리경로와 자산회전 관리경로를 결합하기
4. 재무성과 향상을 위한 시사점

Ⅲ. 성장 기회 평가
1. 이익마진 관리경로
2. 자산회전 관리경로
3. 다른 의사결정 분석을 위한 전략적 이익모델 사용

Ⅳ. 성과목표의 선정과 측정
1. 하향식 대 상향식 과정
2. 누가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가
3. 성과 목표와 측정
4. 성과 측정의 유형
5. 성과 측정 : 벤치마킹의 역할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07 점포 입지

Ⅰ. 입지 유형

Ⅱ. 비계획적인 입지
1. 독립입지
2. 도시입지
3. 시내중심가

Ⅲ. 쇼핑센터와 계획적인 입지
1. 네이버후드/커뮤니티 쇼핑센터
2. 파워센터
3. 쇼핑몰
4. 라이프스타일센터
5. 복합용도개발
6. 아웃렛센터
7. 테마/페스티벌센터
8. 옴니센터

Ⅳ. 비전통적인 입지
1. 팝업스토어 및 기타 임시 입지
2. 점포 내 점포
3. 상품 키오스크

V. 입지와 소매전략
1. 소매업체의 목표시장에서의 소비자의 구매행동
2. 목표시장의 규모
3. 개별 소매업체의 독특함

Ⅵ. 사회적 및 법적 고려사항
1. 도시 확장
2. 대형 소매업체 반대
3. 구역제
4. 건축법규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08 입지 선정

Ⅰ. 입지 선정 및 점포 수 결정 기준
1. 광역통계지역
2. 점포입지 평가의 고려사항
3. 지역 내의 점포 수

Ⅱ. 점포 입지 평가
1. 입지 특성
2. 쇼핑센터 내 위치

Ⅲ. 상권 정의하기
1. 상권의 정의
2. 상권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소매입지를 위한 상권 측정
4. 상권관련 정보원천
5. 상권 내 경쟁

Ⅳ. 점포 입지를 위한 잠재력 평가
1. 회귀분석
2. 유추분석

V. 입지 선정 사례: Edward Beiner Purveyor of Fine Eye Wear
2. 2단계: 현재 상권의 정의
3. 3단계: 상권 특성 분석
4. 4단계 : 현재 상권의 특성과 잠재입지의 일치성 검토

Ⅵ. 리스 협상
1. 리스의 유형
2. 리스의 조건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09 정보시스템과 공급체인관리

Ⅰ. 공급체인관리와 정보시스템을 통한 전략적 우위창출
1. 전략적 우위
2. 상품가용성의 확대
3. 투자수익률의 증대

Ⅱ. 공급체인을 통한 정보의 흐름
1. 데이터 웨어하우스
2. 벤더에 의한 재고관리와 협력적인 계획, 예측, 보충

Ⅲ. 공급체인을 통한 상품의 흐름
1. 물류센터 vs 점포 직접배송
2. 물류센터
3. 적시재고시스템을 활용한 재고관리

Ⅳ. 시스템설계 이슈와 트렌드
1. 아웃소싱
2. 풀 공급체인 전략과 푸시 공급체인 전략
3. RFID 장치
4. 카탈로그 주문과 인터넷 주문을 수행하기 위한 공급체인
5. 드롭쉬핑
6. 점포픽업
7. 회수물류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10 고객관계관리(CRM)

Ⅰ. 고객관계관리 과정
1. CRM 과정의 개관

Ⅱ. 고객 구매 데이터의 수집
1. 데이터 창고
2. 정보 식별
3. 사생활과 CRM 프로그램

Ⅲ. 고객구매 데이터 분석 및 표적시장의 확인
1. 고객 확인
2. 소매 분석

Ⅳ. 다빈도 구매고객 프로그램을 통한 CRM 구축
1. 다빈도 구매고객 프로그램의 효과
2. 다빈도 구매고객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법

V. CRM 프로그램의 실행
1. 고객 피라미드
2. 고객 유지
3. 고객 전환 : 좋은 고객을 최고의 고객으로 전환
4. 수익이 나지 않는 고객의 관리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PART 03 소매 관리



Chapter 11 상품기획과정 관리

Ⅰ. 상품관리 개요
1. 매입조직
2. 상품 카테고리 - 계획단위
3. 상품관리 성과평가
4. GMROI의 개선

Ⅱ. 상품기획과정
1. 상품관리 시스템의 유형

Ⅲ. 카테고리별 매출 예측
1. 지속성 상품의 매출 예측
2. 유행성 상품의 매출 예측
3. 서비스 소매업체의 매출 예측

Ⅳ. 상품구색계획의 개발
1. 카테고리 다양성과 상품구색
2. 다양성과 상품구색의 결정

V. 적절한 재고수준 및 상품가용성 결정
1. 모델스톡플랜
2. 상품가용성

Ⅵ. 재고관리를 위한 통제시스템 구축
1. 지속성 상품의 재고관리를 위한 통제시스템
2. 유행성 상품의 재고관리를 위한 통제시스템

Ⅶ. 상품의 점포별 할당
1. 점포에 할당된 상품의 양
2. 점포에 할당된 상품의 유형
3. 점포별 상품할당의 타이밍

Ⅷ. 상품관리 성과 평가 및 조정
1. 판매율분석을 사용한 상품기획의 평가
2. ABC분석을 이용한 구색계획의 평가
3. 다속성분석을 이용한 벤더 평가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Chapter 12 상품 매입

Ⅰ. 브랜드 대안들
1. 제조업체 브랜드
2. 유통업체 브랜드
3. 무상표 브랜드
4. 제조업체 브랜드 vs. 유통업체 브랜드

Ⅱ.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 매입
1. 제조업체 브랜드 벤더와의 미팅
2. 제조업체 브랜드 매입 과정

Ⅲ.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의 개발과 소싱
1. 유통업체 브랜드 개발
2.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의 소싱

Ⅳ. 벤더와의 협상
1. 아는 것이 힘이다.
2. 협상 이슈들
3. 효과적인 협상을 위한 팁

V. 전략적 관계 관리
1. 전략적 관계의 정의
2. 전략적 관계의 구축
3. 전략적 관계의 유지

Ⅵ. 매입 활동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 이슈들
1. 법적, 윤리적 이슈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13 소매가격 결정

Ⅰ. 가격전략

Ⅱ. 소매가격 결정
1. 소비자의 가격민감성
2. 경쟁
3. 서비스가격 결정
4. 가격책정을 위한 분석적 툴 사용

Ⅲ. 가격인하
1. 가격인하의 이유

Ⅳ. 판매증진을 위한 가격전략
1. 변동가격제
2. 판매촉진성 가격인하
3. 유행성 상품의 물량정리
4. 쿠폰
5. 묶음가격
6. 수량할인
7. 지역가격제
8. 선도가격
9. 가격라인
10. 단수가격전략

V. 가격결정에 있어 법적·윤리적 이슈들
1. 가짜 준거가격
2. 공격적 가격결정
3. 재판매가격
4. 수평적 가격고정
5. 유인 후 전환전술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14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Ⅰ. 신규 매체 요소
1. 온라인 미디어
2. 소셜 미디어

Ⅱ. 전통적 매체 요소
1. 대중 매체 광고
2. 판매촉진
3. 점포 내의 마케팅/디자인 요소
4. 인적 판매
5. 공중 관계

Ⅲ. 소매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계획
1. 목표 설정
2. 커뮤니케이션 예산 수립
3. 판매촉진 예산 배분
4.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 세 가지 예시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PART 04 인적자원 및 점포관리

Chapter 15 인적자원 및 점포관리

Ⅰ. 인적자원의 확보 및 유지
1. 종업원 채용
2. 종업원 훈련 및 사회화
3. 종업원 동기부여
4. 종업원 평가
5. 종업원 보상

Ⅱ. 리더십
1. 리더의 의사결정 유형
2. 종업원의 사기 유지

Ⅲ. 비용 통제
1. 인력 배치
2. 매장 유지 관리
3. 재고 손실 감축

Ⅳ. 소매업체의 조직구조
1. 단일 점포 소매업체의 조직
2. 전국 소매체인의 조직

V. 인적관리의 법적 문제
1. 동등한 고용 기회
2. 보상
3. 노사관계
4. 종업원 안전과 건강
5. 성희롱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16 점포 배치, 설계, 비주얼 머천다이징

Ⅰ. 점포 설계의 목적
1. 소매전략 수행
2. 브랜드 충성도 구축
3. 방문 시 구매율 증가
4. 비용 관리
5. 법적 요건의 충족

Ⅱ. 점포매장 설계 요소
1. 배치
2. 사인물 및 그래픽
3. 특정구역
4. 점포 외관

Ⅲ. 공간관리
1. 상품 카테고리별 공간 할당
2. 상품 카테고리의 위치 선정
3. 점포 규모의 결정

Ⅳ. 비주얼 머천다이징
1. 진열 장치
2. 진열 기법

V. 매력적인 점포 분위기 만들기
1. 조명
2. 색채
3. 음악
4. 향기
5. 취향
6. 점포는 얼마나 신나야 하는 것일까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Chapter 17 고객 서비스

Ⅰ. 고객서비스 균형: 개인화 vs 표준화
1. 개인화 서비스
2. 표준화 서비스

Ⅱ. 고객의 서비스품질 평가
1. 지각된 서비스
2. 기대의 역할

Ⅲ. 서비스 품질 증진을 위한 차이모델
1. 고객 욕구의 이해: 인식 차이
2. 서비스 기준 설정: 표준 차이
3. 서비스 기준 이행 및 초과: 인도 차이
4. 서비스 약속의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차이
Ⅳ. 서비스 회복
1. 고객에 대한 경청
2. 공정한 해결책의 제공
3. 신속한 문제 해결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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