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타트업용어

SWOT Analysis | SWOT 분석

by 삼국지천하 2020. 6. 4.
728x90
반응형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스타벅스 swot 분석 #swot 분석 자기소개 #swot분석 무료 템플릿 #SWOT 분석 보고서 #SWOT 분석 PPT #제품 SWOT 분석 예시 #건축 SWOT 분석 #PEST 분석  #SWOT 분석 절차 #SWOT 검사

728x90
반응형

'일상 > 스타트업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action | 트랙션  (0) 2020.06.04
Technology Valuation | 기술가치평가  (0) 2020.06.04
Stress test | 스트레스 테스트  (0) 2020.06.04
Stock Option(스톡옵션) | 주식매수선택권  (0) 2020.06.02
Startup | 스타트업  (0) 2020.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