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타트업용어

NYSE(New York Stock Exchange) | 뉴욕증권거래소

by 삼국지천하 2020. 1. 20.
728x90
반응형

뉴욕증권거래소는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증권거래소이다. 세계 금융 중심지인 월 스트리트(Wall Street)의 상징이며 아멕스(AMEX), 나스닥(NASDAQ)과 함께 미국 3대 증권거래소이기도 하다.

 

다우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지수 등 세계 증시의 주요 지표가 되는 지수들이 뉴욕증권거래소를 통해 산출된다. ‘빅 보드(Big Board)’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뉴욕증권거래소가 처음 문을 연 것은 1792년이다.

 당시 증권 거래를 하던 24명의 중개인들이 월가 69번지 플라타너스 나무 밑에 모여 주식 거래 방법과 수수료 비율 등에 대해 합의한 것이 뉴욕증권거래소의 출발점이다. 1817년에 뉴욕증권거래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정식 출범했고 1863년 이름을 지금의 뉴욕증권거래소로 바꿨다.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라는 점에서 한국거래소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한국거래소가 코스닥과 유가증권시장 등 국내 주요 증권시장을 함께 관장하는 반면 뉴욕증권거래소는 나스닥과 경쟁 관계에 있다. 

 

2000년대 이후 나스닥이 부각되면서 뉴욕증권거래소의 위상과 실적이 많이 하락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한국거래소가 모든 증권거래를 전산화한 반면 뉴욕증권거래소에는 3만 주 이상을 거래할 때 중개인들이 직접 고함을 질러 서로 거래 가격을 맞추는 발성 호가(發聲 呼價) 제도가 남아 있다.

 증권사 등 금융기관이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뉴욕증권거래소는 정회원제로 운영되며 회원 숫자가 정해져 있다. 

 

이 때문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새로 가입하려면 기존 회원으로부터 회원권을 양도받아야 한다. 매일 오전 9시 10분~오후 4시 시장을 연다. 크리스마스 등 매년 9번의 공휴일과 매주 주말에 휴장한다. 

 

1885년 이후 거래일 기준으로 나흘 이상 문을 닫은 것은 제1차 세계대전 때인 1914년, 

대공황 때인 1933년, 9∙11테러가 발생한 2001년 등 모두 세 번 있었다. 

 

2011년 2월 뉴욕증권거래소의 최대주주인 뉴욕증권거래소유로넥스트와 

독일 증권거래소 도이체 뵈르제(Deutsche Börse)가 합병을 발표했다. 

 

뉴욕증권거래소유로넥스트는 뉴욕증권거래소를 비롯해 파리, 암스테르담, 브뤼셀, 리스본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었다. 두 회사의 합병으로 상장기업 시가총액이 15조 달러에 이르는 세계 최대 증권시장 그룹이 탄생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