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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스타트업용어

Initial Public Offering(IPO) | 기업공개(상장)

by 삼국지천하 2019.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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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의 공개, 즉 디스클로저(disclosure)까지도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주식공개를 말한다.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과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하고 국민의 기업참여를 장려하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기업공개를 통해 ① 주주의 분산투자 촉진 및 소유분산, ② 자금조달능력의 증가, ③ 주식가치의 공정한 결정, ④ 세제상의 혜택 등을 볼 수 있다.

기업주식의 일반공모 및 대중분산을 통하여 기업자금을 일반 투자가로부터 조달함과 동시에 기업경영이 공개된 가운데 전문경영인에 의한 경영현대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주식회사 본연의 사회적 책임과 기능적 체제를 확립하게 된다.

기업공개의 근거가 되는 법률은 기업공개촉진법 ·자본시장육성에 관한 법률 ·증권거래법 ·법인세법 등이 있다.

1968년 11월 자본시장육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기업공개에 따른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졌으나 공개실적은 극히 부진하였다. 이에 1972년 기업공개촉진법을 제정하여 정부 차원에서 기업공개를 적극 권장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공개기업의 수가 크게 늘자, 1982년 자본시장의 기능확충방안을 채택하여 공개 및 상장요건을 크게 완화하는 한편 공개기업에 대한 세제상의 혜택은 축소 조정하였다.

한국에서의 기업공개는 주식상장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유가증권상장규정’상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증권관리위원회에 유가증권신고서를 제출할 경우 ‘유가증권신고 등에 관한 규정’상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또한 주간사회사(主幹事會社)를 비롯한 간사단(幹事團)이 당해기업의 공모주선 및 인수가능조건을 분석할 경우 ‘유가증권인수업무에 관한 규정’상의 요건을 구비해야 한다.

따라서 ① 설립 후 경과 연수, ② 자본금 및 주식수, ③ 자산가치와 주식가치, ④ 모집 또는 매출실적, ⑤ 이익실적, ⑥ 부채비율, ⑦ 잉여금의 자본전입, ⑧ 재평가적립금의 자본전입, ⑨ 유상증자내용 등에서 각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 공개방법으로는 증자신주(增資新株)에 의한 방법, 신발행주식(新發行株式)의 매출에 의한 방법, 상장(上場) 후 분산매각에 의한 방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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