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성경 읽기 모음

(현대어 성경) 요한복음 5장

by 삼국지천하 2024. 5. 1.
728x90
반응형

5:1 그후 유대인의 명절이 되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

5:2 예루살렘 양문 가까이에는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었고 그 주위에는 행각 다섯이 세워져 있었다.

5:3 이 행각들 안에는 절름발이, 맹인, 손발이 마비된 사람 등 수많은 병자들이 즐비하게 누워서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5:4 그것은 때때로 주님의 천사가 못에 내려와 물을 휘저어 놓는데 그 물이 움직일 때 제일 먼저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다 낫는다는 말이 전해져 오기 때문이었다.

5:5 거기 누워 있는 병자들 중에는 38년 동안 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있었다.

5:6 예수께서는 그가 오래된 병자인 것을 곧 알아보시고 "네가 낫기를 원하느냐?"하고 물으셨다.

5:7 병자가 말하였다. "물이 움직일 때에 저 못에 들어가도록 저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저는 낫지 못할 것입니다. 제가 들어가려고 하는 동안에 언제나 다른 사람이 저보다 먼저 들어갑니다."

5: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침구를 걷어 들고서 걸어가라!"

5:9 그 순간에 그는 병이 나아서 침구를 걷어 들고 걸어갔다. 이 이적이 일어났던 날은 마침 안식일이었다.

5:10 그래서 유대인은 병 나은 사람에게 "안식일에 침구를 들고 가다니 그건 법에 어긋나오"하고 나무랐다.

5:11 그러자 그는 "병을 고쳐 주신 분이 침구를 들고 가라고 하셨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5:12 "도대체 그런 말 한 사람이 누구요?"하고 그들이 따지고 나섰다.

5:13 그러나 그는 자기를 고쳐 준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였다. 예수께서는 이미 군중 속으로 사라지신 뒤였다.

5:14 얼마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를 만나시자 말씀하셨다. "이제 네가 나았으니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더 심한 병으로 고생할 것이다."

5:15 그제서야 그는 자기 병을 고쳐 주신 분이 예수인 것을 알고 유대인들에게 가서 사실대로 말하였다.

5:16 그러자 유대인들은 안식일을 어겼다 하여 예수를 괴롭히기 시작하였다.

5:17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아버지께서 쉬지 않고 선한 일을 하시니 나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

5:18 유대인들은 더욱더 화가 치밀어 예수를 죽이려고 별렀다. 예수께서 안식일 법규를 어겼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 아버지라 부름으로써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5:19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아들이 마음대로 하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같은 방법으로 따라 할 뿐이다.

5:20 그것은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친히 하시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알려 주시기 때문이다. 아버지께서는 이 사람을 고친 일보다 더 놀라운 일을 아들을 통하여 보여주실 것이다.

5:21 아버지께서 죽은 사람들을 일으켜 다시 살리시듯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사람은 살릴 것이다.

5:22 아버지께서는 죄를 심판하는 일들을 모두 아들에게 맡기셔서

5:23 모든 사람이 마치 아버지를 존경하듯 아들도 존경하도록 하셨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아들을 존경하지 않는 것은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5:24 내가 특히 강조해 둔다. 누구든지 내가 전하는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 그는 결코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는 이미 죽음의 세계에서 벗어나 생명의 세계로 들어선 것이다.

5:25 내가 분명히 말한다. 때가 오면 죽는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인 내 음성을 듣게 될 것인데, 지금이 바로 그때이므로 듣는 사람들은 살 것이다.

5:26 그것은 자기 안에 생명을 가지신 아버지께서 아들에게도 그 안에 생명을 갖게 하셨기 때문이다.

5:27 아버지께서는 아들에게 모든 죄를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다. 그것은 아들이 인자이기 때문이다.

5:28 놀라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들이 다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올 것이다.

5:29 그때가 오면 선한 일을 한 사람들은 다시 살아나서 영원한 생명의 나라로 들어가고, 악한 일을 저지른 자들은 다시 살아나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5:30 나는 아버지의 뜻을 묻지 않고 심판하지는 않는다. 나는 내가 묻고 들은 대로 심판한다. 내 심판은 절대 공정하다. 그것은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심판할 뿐 내 뜻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5:31 아들을 위한 아버지의 증거 내가 내 자신에 대해서 증거한다면 그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5:32 그러나 다른 이가 나에 대해서 증거하고 계신다. 너희가 세례 요한에게 사람을 보냈을 때 요한은 나를 증거하였다. 너희가 그에게서 들은 설교, 곧 그가 나에 대해 증거한 말은 모두가 참되다.

5:33 (32절에 포함되어 있음)

5:34 나에게는 인간의 증거가 소용이 없다. 다만 내가 세례 요한의 증거를 너희에게 회상시키는 것은 너희가 나를 믿고 구원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다.

5:35 요한은 잠시 동안 등불이 되어 빛을 발하였다. 그리고 너희는 그의 빛 가운데서 즐거워하였다.

5:36 그러나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확실한 증거가 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아버지께서 네게 허락해 주신 것인데, 이것들이 바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을 증거한다.

5:37 그리고 내 아버지께서는 너희에게 개인적으로 나타나시거나 직접 말씀하시지는 않지만 친히 나를 증거해 주고 계신다.

5:38 그러나 너희는 그분의 말씀을 듣지 못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보내심을 받은 나를 너희가 믿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5:39 너희는 성경 속에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길이 있다고 믿고 성경을 연구한다. 그 성경은 바로 나를 증거하고 있다.

5:40 그런데도 너희는 영원한 생명을 줄 수 있는 내게 오려고 하지 않는다.

5:41 나는 너희가 인정을 하든 하지 않든 그런 것에 구애받지 않는다. 너희 속에 하나님의 사랑이 없다는 것을 내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5:42 (41절에 포함되어 있음)

5:43 너희는 아버지께서 보내시지도 않은 사람이 자기 이름을 내세우고 오는 것은 환영하면서도 아버지의 이름으로 아버지께서 보내신 나는 환영하지 않는다.

5:44 너희는 서로 영예를 누리고자 다투면서도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예에는 관심 없으니 어떻게 나를 믿을 수 있겠느냐?

5: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하리라고 생각지는 말라. 너희를 고발할 이는 오히려 너희가 희망을 걸어온 모세다.

5:46 너희가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었을 것이다. 그것은 모세가 나에 관해서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5:47 그러나 너희가 모두 모세의 글을 믿지 않고 있으니 어떻게 나를 믿을 수 있겠느냐?"

 

 

 

728x90
반응형